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JPA] 왜 JPA의 Entity는 기본 생성자를 가져야 하는가?
    Programming/JPA 2021. 4. 1. 13:26

    왜 JPA의 Entity는 기본 생성자를 가져야 하는가?

    정확히 이야기하면 Entity는 반드시 파라미터가 없는 생성자가 있어야 하고, 이것은 public 또는 protected 이어야 한다. 이러한 궁금증을 가지게 된 이유는 setter의 제한을 위해 정적 팩토리 메소드의 도입에서 시작되었다.


    setter의 제한

    Entity의 모든 필드에 public setter 메소드를 생성하는 것은 객체의 값의 변경을 열어두기 때문에 일관성을 보장할 수 없다. 또한 단순히 setter 이기 때문에 그 의도를 쉽게 파악할 수 없다. setter 메소드를 제공하는 것 보단 확실한 비즈니스가 드러나는 메소드를 제공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

     

    간단한 예시를 위하여 학생을 나타내는 Student와 학생의 소속을 나타내는 Department Entity를 선언하였다.

    Student Entity
    Department Entity

     

    여기서 department의 name을 변경하기 위한 메소드를 선언할 것이다.

     

    단순히 setName을 하는 것 보다 의미가 있는 메소드 이름을 사용하면 좀 더 직관적으로 해당 메소드의 역할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객체의 일관성 유지를 위해서 객체 생성 시점에 값들을 세팅함으로써 setter의 사용을 줄일 수 있다. 이러한 객체 생성을 위해서는 기본적인 생성자를 제외하고도 정적 팩토리 메소드와 빌더 등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한다.

     

    이펙티브 자바를 읽던 도중 정적 팩토리 메소드에 대하여 알게 되었고 이것을 적용해보기로 하였다.


    정적 팩토리 메소드

    이펙티브 자바 읽던 중 이러한 기법을 소개하였다.

    아이템 1. 생성자 대신 정적 팩토리 메소드를 고려하라

     

    여기서 말하는 팩토리 메소드는 Gof의 디자인 패턴에 나오는 팩토리 메소드 패턴과는 다른 패턴이고, 어떤 패턴과도 맞아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혼동에 주의해야 한다.

     

    정적 팩토리 메소드에는 크게 5 가지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 첫 번째, 이름을 가질 수 있다.

     - 두 번째, 호출 될 때마다 인스턴스를 새로 생성하지는 않아도 된다.

     - 세 번째, 반환 타입의 하위 타입 객체를 반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 네 번째, 입력 매개변수에 따라 매번 다른 클래스의 객체를 반환할 수 있다.

     - 다섯 번째, 정적 팩터리 메소드를 작성하는 시점에는 반환할 객체의 클래스가 존재하지 않아도 된다.

     

    정적 팩토리 메소드의 자세한 내용들은 이펙티브 자바 책과 johngrib.github.io/wiki/static-factory-method-pattern/ 를 참고하여 이해하였다.

     

    위의 내용을 기반으로 Student와 Department의 정적 팩토리 메소드를 생성하였다.

     

    private로 생성자를 만들면 외부에서 생성자를 통한 생성을 제한하기 때문에 오로지 의도한 대로 정적 팩토리 메소드를 통해서만 생성이 가능해진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생겼다! public 혹은 protecd의 default 생성자가 필요하다고 한다.

    public 또는 protected 생성자를 만들면 해당 에러는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무분별한 생성을 제한하기 위해 만든 private 생성자가 무용지물이 되어 버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찾아보았다.


    Java Reflection API

    Java Reflection API란?
    구체적인 클래스 타입을 알지 못해도 그 클래스의 메소드, 타입, 변수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Java API

    이러한 Java Reflection을 활용하면 컴파일 시점이 아닌 런타임 시점에 동적으로 클래스를 객체화 하여 분석 및 추출 해낼 수 있는 프로그래밍 기법이다.

     

    자세한 내용은 woowacourse.github.io/javable/post/2020-07-16-reflection-api/ 을 참고하여 이해하였다.

     

    JPA는 DB 값을 객체 필드에 주입할 때 기본 생성자로 객체를 생성한 후 이러한 Reflection을 사용하여 값을 매핑하기 때문이다.

     

    간단히 기본 생성자를 주석 처리하고 Student의 list를 조회하는 테스트를 작성하였다.

    우선 department와 student1, student2를 생성하여 DB에 저장한다. 

    h2 database로 연동하여 저장된 데이터를 확인하였다. 그 다음 조회를 진행한다.

     

    Student list를 조회하는 시점에 기본 생성자의 부재로 예외를 던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Proxy 객체

    JPA는 매핑한 Entity를 조회할 때 두 가지 전략을 사용한다. 조회 시점에 함께 가져오는 EAGER와 매핑한 Entity를 사용할 때 조회하는 LAZY가 있다.

     

    이러한 LAZY, 지연로딩을 사용할 경우에는 student의 department에 department의 proxy 객체가 들어있다.

     

    아주 간단한 예시를 위한 코드를 작성하였다.

    각각의 테스트를 실행하기 전에 수행하는 beforeEach이다.

    빠른 확인을 위하여 간단하게 entity manager는 flush 하고 clear하여 비워두었다. 그 다음 student의 모든 list를 가져오게 되면 영속성 컨텍스트에 저장될 것이다.

    이제 findAll() 메소드를 활용하여 DB의 모든 student list를 가져온다. student Entity의 경우 class를 출력해보면 필자가 생성한 Student 객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Student class의 필드인 department의 경우 hibernate가 생성한 proxy 객체가 들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것은 지연로딩으로 설정하였기 때문에 임시로 hibernate가 생성한 proxy 객체를 가리키는 것이다. 이러한 proxy 객체는 직접 만든 Department class를 상속하기 때문에 public 혹은 protected 기본 생성자가 필요하게 된다. 결국 public, protected 생성자가 없다면 이러한 proxy 객체를 사용할 수 없을 것이다.

     

    지연로딩과 즉시로딩에 대해서는 좀 더 공부를 통하여 정리할 예정이다.


    정리하면 JPA의 구현체인 hibernate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public이나 protected 기본 생성자가 필요하다. private로 생성자를 만들게 되면 이러한 기능들을 사용하는데 제약이 되기 때문이다. 다만 안정성 측면에서 좀 더 작은 scope 가진 protected 기본 생성자를 주로 사용해야 겠다. 더 나아가 혼자가 아닌 다른 팀원들과 협업을 진행하게 된다면 객체 생성을 어떤 식으로 해결해야 할지 고민하고 관련 내용들을 공유하여 무분별한 생성을 막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