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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OLID,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Programming/Java 2020. 12. 23. 13:42

    SOLID,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2000년대 초, 로버트 마틴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및 설계의 다섯 가지 기본 원칙을 정리하였다.

     

    약어 의미
    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ponsibility principle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클래스는 그 책임을 완전히 캡슐화 하여야 한다.
    • 책임은 클 수도 작을 수도 있다. 중요한 기준은 변경시 파급 효과가 적어야 한다.

    OCP 개방-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개체(클래스,모듈, 함수 등)는 확장에 열려 있어야 하고,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시스템의 구조를 올바르게 리팩토링하여 나중에 이와 같은 유형의 변경이 더 이상의 수정을 유발하지 않도록 한다.
    • Java에서 다형성을 활용하여 구현 하게 되면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구현 객체 변경 시에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에 위배된다. 밑의 코드는 그 예시이다.
    public class UserService {
    //  private UserRepository userRepository = new MemoryUserRepository();
     private UserRepository userRepository = new JdbcUserRepository();
    }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을 하는 설정자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임의 객체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의 규약을 전부 지켜야 한다.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이고,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LSP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을 성공하기 위한 구현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스피커 인터페이스의 볼륨 업 기능은 볼륨을 키우는 기능이다. 스피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볼륨 업 기능이 볼륨을 줄이도록 구현하면 LSP에 위반된다. 아주 조금이라도 볼륨은 커져야 한다.

    ISP 인터페이스 분리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적인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예를 들어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경우, 운전 인터페이스와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한다.
    • 분리하게 되면 운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더라도 정비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는 구체화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
    • DIP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에는 의존성 주입(DI, Dependency Injection)이 있다.
    • Java에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의미이다.
    • 역할에 의존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운전자는 자동차의 역할만 알면된다.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구현체인 k5, 소나타 등 세부 사항을 알지 못해도 운전은 가능해야 한다.
    public class UserService {
        private UserRepository userRepository = new MemoryUserRepository();
    
    }

     

    • 위 코드르 보면, UserService는 인터페이스(UserRepository)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 (MemoryUserRepository)도 동시에 의존한다. DIP에 위반된다.

    SOLID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이다. 앞선 예시 OCP, DIP를 보면 다형성 만으로 SOLID를 모두 만족할 수 없다. 추가적인 기술이 필요하다.

    Spring

    • Spring은 DI 컨테이너를 활용하여 OCP와 DIP를 가능하게 지원한다.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기능 확장이 가능하다.

    참고 :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 인프런

    스프링 입문자가 예제를 만들어가면서 스프링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 스프링 기본기를 확실히 다질 수 있습니다. 초급 프레임워크 및 라이브러리 웹 개발 서버 개발 Back-End Spring 객체지향 온

    www.inflear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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